보험 해약 시 꼭 확인해야 할 것 (+절대 해지하면 안되는 상품)

8

보험 해약을 고려하기 전에 반드시 가입한 상품이 해지 가능한 상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험은 미래에 대비하는 중요한 지출입니다만, 경우에 따라 해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도 해약을 하면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 금액이 없어지거나, 해약 환급금이 매우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이유로 해지를 고려해야 한다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 현명하게 해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이 있다면, 저축성 보험 해약이 먼저입니다!!

보험을 해약할 때에는 저축성 보험을 보장성 보험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보장성 보험의 경우 월 보험료가 저축성 보험보다 비싸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제적 여건이 개선되어 다시 가입하게 되는 경우, 나이나 건강 상태 등으로 인해 보험료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보험을 해지하고 재가입하는 경우, 질병이 발생하거나 고령화로 인해 가입이 거절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축성 보험을 우선적으로 해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보장 안되는 보험 상품 해약하기

실손보험의 경우, 보험 가입 시 통합한도가 정해져 있어서, 여러 개의 상품을 가입했다 하더라도 중복보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자신이 가입한 보험 중 통합한도 적용을 받는 보험이 있는지 먼저 확인한 후 해당 보험을 먼저 해약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보험료 감액제도와 감액완납제도를 이용한 해약 방지

보험료 감액 제도감액 완납 제도를 이용하면 보험을 해약하지 않고도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두 제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험료 감액제도란?

보험료 감액 제도는 보험 계약 해지 없이도 보험금과 보험료를 줄여주는 제도입니다.

보험 계약을 유지하면서 보험료를 감액시키기 위해 보험사에 감액 신청을 요청하면, 감액된 가입 금액에 대한 해약 환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감액완납제도란?

감액 완납 제도는 보험 계약을 해지하지 않고 해약 환급금을 일시납 보험료로 처리하여 보험 가입 금액을 감액하는 제도입니다.

이 방식은 보험 계약의 기간과 조건을 유지할 수 있지만, 보장 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절대 해약하면 안되는 보험

보험료 부담 등의 이유로 인해 해약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해지해서는 안 되는 보험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보험들은 총 5가지로 정리됩니다. 따라서 이를 참고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009년에 가입한 실손보험

2009년 10월 이전에 가입한 실손보험은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실손보험이 개정되면서 자기부담금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보험 갱신 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등의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2009년 10월 이전에 판매된 상품은 초기 상품으로, 보장 비중이 현재와 비교했을 때 더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인해 해당 보험을 해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003년 이전에 가입한 2대질병(뇌, 심장) 관련 생명보험

만약 2003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에 대해 해약을 고민하고 있다면, 현재 판매되는 상품과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2003년 이전에 판매된 상품은 뇌졸중에 대한 담보와 보장 범위가 현재 판매되는 상품보다 더 큰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보험의 담보와 보장 범위를 자세히 파악한 후, 현재 판매되는 상품과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004년 이전에 가입한 생명보험

생명보험에는 수술 특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4년 이전에 판매된 생명보험 중 일부 상품은 치아보험을 별도로 가입하지 않아도, 치조골 이식술에 대한 보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해당 보험을 보유 중이라면, 치아 관련 질환이 발생할 경우 별도의 보험 가입을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

만약 2008년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이 있다면 갑상선 암 진단 시 다른 암과 동일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갑상선 암이 소액 암으로 분류되어 보장 범위가 제한됩니다. 따라서, 이전에 가입한 암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해약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가입한 고정금리형 보험

2000년대 초반에 가입한 고정금리형 보험은 대부분 5~7%대의 높은 금리를 보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보험에 가입한 경우 해약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해약과 해지의 차이점

보험 해지란?

해지란 보험사가 계약을 중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피보험자가 계약서 상의 의무사항을 위반하거나, 건강 상태를 숨기거나, 보험사기를 저질렀을 경우 보험사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는 보험료 미납이나 계약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도 보험사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보험 해약이란?

해약은 보험 계약 당사자 중 한쪽이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 계약을 파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해지와 해약을 같은 의미로 사용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지된 보험을 다시 살리는 방법

보험계약이 효력상실일로부터 1개월 이내라면 보험사에 별도의 심사나 신청 절차 없이 간이 부활제도를 이용하여 보험료만 납부하면 계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년 이내에 해지를 하였고, 환급금을 받지 않은 경우, 연체된 보험료와 이자를 모두 상환하면 보험을 다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사에서 거절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